발톱무좀
발톱무좀은 피부사상균이라고 하는 곰팡이의 감염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이 무좀균이 손발톱 주위의 피부에 있다가 손톱/발톱으로 침범하면서 손발톱무좀이 발생하게 됩니다. 무좀이 발생하게 되면 손발톱이 노란색 또는 회색으로 변하고 두꺼워지는 등 변형이 생기고 잘 부러지게 됩니다. 증상의 정도, 발생위치에 따라 항진균제를 복용하거나 바르며 초기에 정확한 진단만 이루어 진다면 비교적 쉽게 치료될 수 있는 질홥입니다.
갈라짐, 부서짐
변색
두꺼워짐
1064nm 파장을 갖는 레이저를 손, 발톱 무좀이 있는 곳에 조사하여 손발톱 무좀을 일으키는 곰팡이균에만 선택적으로 강한 레이저 에너지를 전달하여 파괴하는 치료방식입니다. 무좀 곰팡이균만 파괴하고 주변조직은 손상없이 보호합니다.
환부를 깨끗이 씻어 피부의 각질층이 부드러워진 후 무좀 치료약을 바르고 가능하면 건조한 상태로 두는 것이 기본 입니다. 수포 형성이 현저하고 진물이 흐르는 경우에는 약을 발라도 효과가 없는 경우가 크므로 냉습포를 하여 진물이 사라지게 한 후 약을 바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바르는 약(항진균제)을 선택합니다. 하지만 조갑 백선이나 두부백선, 감염부위가 약을 바르기가 어려운 부위 이거나 광범위한 경우에는 전진용(경구용제재)를 복용하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